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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상식

각 나라별 그룹 소유의 자동차 브랜드를 알아보자

by 권꾸꾸 2021. 3. 16.

세계 각지 그룹의 자동차 브랜드를 알아보도록 하자.

 

 

 


1. 독일


폭스바겐 그룹(Volkswagen Group)

출처: 폭스바겐 홈페이지

 

일찍이 공업화가 주를 이뤘던 독일은 나치 정권(1919~1945)부터 자동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했으며, 자동차 강국이 되었다. 한마디로 독일 자동차 브랜드는 거의 대부분 히틀러가 일구어낸 성과(?)이다.

 

1937년 설립된 자동차 회사 폭스바겐도 그중 하나이며, 폭스바겐 → 우리나라 말로 '국민차'의 뜻을 가진 회사 명칭과 달리 나치(독일 노동전선)의 주도로 만들어진 회사임은 공공연한 부분이다.

 

폭스바겐은 전 세계 거의 유일무이하게 버스부터 바이크, 트럭까지 전 차종을 생산하는 그룹에 해당한다.

 

 

 

그룹 구성

출처: 폭스바겐 홈페이지

폭스바겐: 1937년 설립. 양산형 자동차 생산. 지주회사

 

아우디(독일): 1964년 인수. 프리미엄 자동차 생산

 

세아트(스페인): 1990년 인수. 양산형 자동차 생산

 

스코다(체코): 1991년 인수. 중,저가형 자동차 생산. 유럽에서 겁나 잘 나간다.

 

벤틀리(영국): 1998년 인수. 럭셔리카 생산

 

부가티((프랑스): 1998년 인수. 하이퍼카 생산

 

람보르기니(이탈리아): 1998년 인수. 슈퍼카 생산

 

네오플란(독일): 2001년 인수. 버스 생산

 

스카니아(스웨덴): 2008년 인수. 트럭(상용차) 생산

 

포르쉐(독일): 2009년 인수. 고성능 스포츠카 / 프리미엄 차량 생산

 

만(독일): 2011년 인수. 트럭(상용차) / 엔진 생산

 

두카티(이탈리아): 2012년 인수. 고성능 바이크 생산

 

 

다임러 주식회사(Daimler AG)

출처: 다임러 홈페이지

 

1926년 다임러와 벤츠가 합병하여 다임러 벤츠가 설립되었고, 1998년 미국의 크라이슬러 인수 후 회사명을 다임러 크라이슬러로 변경하였다가 이듬해 2007년 크라이슬러 매각 후 최종적으로 다임러 AG로 변경되었다. 

 

생각보다 생소한 이름인 다임러는 벤츠 만드는 회사라고 하면 누구나 알 것이다. 

 

 

 

그룹 구성

출처: 다임러 홈페이지

 

마이바흐(독일): 1909년 설립. 다임러 인수 후 엔진만 생산하다가 다임러의 럭셔리카 생산 목적으로 2002년 재생산

 

메르세데스 벤츠(독일): 1926년 설립. 프리미엄 자동차 생산

 

세트라(독일): 1995년 인수. 버스 및 양산형 자동차 생산

 

스마트(스위스): 1998년 인수. 경차 생산. Swatchmobile이란 이름의 시계 제조사였지만, 폭스바겐과 손잡다가 벤츠로 넘어갔다. 스마트의 뜻도 Swatch + Mercedes-benz + ART의 약자이다.

 

다임러 트럭 북아메리카(미국): 2008년 설립.  트럭 생산

 

 

비엠더블유 주식회사(Bayerische Motoren Werke AG)

 

출처: 비엠더블유 홈페이지

1916년 설립. 한국 명칭은 바이에른 원동기 공업 주식회사로 처음에는 비행기용 엔진을 만드는 회사로 출범하였다.

 

1929년 자동차를 처음 만들기 시작하였으며, 지금은 프리미엄 스포츠 세단의 대명사가 되었다.

 

 

 

그룹 구성

출처: 비엠더블유 홈페이지

 

BMW(독일): 1916년 설립. 프리미엄 자동차 생산

 

미니(영국): 1994년 인수. 소형 자동차 생산. 우리에겐 미니 쿠퍼로 잘 알려져 있다.

 

롤스로이스(영국): 1998년 인수. 럭셔리카 생산

 

 

 


2. 일본


도요타 자동차 공업 주식회사(Toyota Motor Corporation)

출처: 도요타 홈페이지

 

1937년 설립. 명실상부 일본의 대표 자동차 메이커인 도요타는 최근 12년 동안 시가총액 1위 자리를 유지했지만 전기자동차 회사인 테슬라에게 1위자리를 빼앗기게 되었다.

 

 

 

그룹 구성

출처: 도요타 홈페이지

 

도요타(일본): 1937년 설립. 양산형 자동차 생산. 아시아에서 인기가 많다.

 

렉서스(일본): 1989년 설립. 도요타의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

 

다이하츠(일본): 1988년 인수. 소형 자동차 생산

 

 

 

 

 

혼다 기연 공업 주식회사(Honda Motor Company)

 

출처: 혼다 홈페이지

1948년 설립. 모터사이클 분야에서는 탑급에 꼽히는 회사이지만 자동차에서는 도요타에 밀려 만년 2인자 신세이다.

 

자동차 사업은 타 회사보다 비교적 늦은 1960년대부터 만들기 시작하였다. 

 

 

 

그룹 구성

 

출처: 혼다 홈페이지

혼다(일본): 1948년 설립. 모터사이클 및 양산형 자동차 생산

 

아큐라(일본): 1986년 설립.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이나, 인기 없음


3. 중국


 

저장 지리 홀딩 그룹(Zhejiang Geely Holding Group)

 

출처: 지리 홈페이지

1986년 설립된 냉장고 제조 기업인 '베이지화'가는 처음에 자동차 제조 사업을 하지 않았으나, 1995년 파산한 자동차 제조 기업을 인수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자동차 사업에 뛰어들었다.(당시 창업자의 나이는 21살이다. 재벌 2세의 힘)

 

중국의 인해전술(?)로 승승장구한 지리자동차는 1996년 지주회사인 저장 지리 홀딩 그룹으로 만들며 많은 자회사를 인수하였다. 

 

특히,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미국의 자동차 회사 포드는 산하에 속해있던 볼보를 정리하였는데, 이때 지리는 막대한 중국의 자본력으로 볼보를 인수하였다.

 

 

 

그룹 구성

출처: 지리 홈페이지

지리 자동차(중국): 1995년 인수 및 회사명 변경. 양산형 자동차 생산

 

링크&코(중국): 2016년 설립. 해외 브랜드용으로 설립한 브랜드

 

볼보(스웨덴): 2010년 인수. 양산형 자동차 생산. 안전의 대명사이다.

 

폴스타(스웨덴): 볼보 산하의 EV 자동차 생산. 전기차도 생산한다.

 

로터스(영국): 2017년 인수. 초경량 스포츠카 생산.

 

프로톤(말레이시아): 2017년 인수. 말레이시아의 대중적인 양산형 자동차 브랜드

 

런던 EV 컴퍼니(영국): 2012년 런던 택시 컴퍼니의 모회사인 망간 브론즈 홀딩스와 제휴. 영국의 택시 제조회사이다.

 

즈더우(중국): 소형 전기차 생산. 이마트의 D2 차량을 생산하는 브랜드로 알려져 있다.

 

지오메트리(중국): 2019년 설립.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생산.

 

 

 


4. 이탈리아


엑소르 주식회사(Exor N.V)

출처: 엑소르 홈페이지

 

이탈리아 최대 재벌 아넬리 가문이 이끄는 글로벌 투자회사 기업이다. (포브스 선정 글로벌  500대 기업 19위를 차지한 기업이다.) 여러 사업에 투자하고 있으며, 우리에겐 유벤투스 오너로 유명한 가문이다.

 

 

그룹 구성

스텔란티스(본사 네덜란드 소재지)

출처: 스텔란티스 홈페이지

 

스텔란티스는 2021년에 PSA 그룹(푸조-시트로엥 그룹)과 피아트 크라이슬러 오토모빌스 기업이 합병한 '합자회사'로 규모로만 따지면 세계 4위 자동차 기업이다.

 

 

1) PSA 그룹(프랑스)

출처: 스텔란티스 홈페이지

 

푸조(프랑스): 1810년 설립. 양산형 자동차 및 스포츠카 생산. 전통 있는 프랑스 자동차 기업이다.

 

시트로엥(프랑스): 1919년 설립.  양산형 자동차 생산. 톡톡 튀는 디자인의 차량을 많이 출시했다.

 

DS 오토모빌(프랑스): 2009년 설립. 시트로엥의 상위 브랜드이다.

 

오펠-복스홀(독일): 2017년 인수. 양산형 자동차 생산. 영국에서는 브랜드명이 복스홀로 바뀌어 판매되고 있다.

 

 

 

 

2) 피아트 크라이슬러 오토모빌스(이탈리아)

출처: 스텔란티스 홈페이지

 

 

피아트(이탈리아): 1899년 설립. 양산형 자동차 생산.

 

크라이슬러(미국): 2014년 인수. 양산형 자동차 생산. 한때 포드, GM과 함께 미국의 3대 자동차 회사 중 하나였다.

 

란치아(이탈리아): 1960년대 인수. 레이싱 차량으로 유명했다. 지금은 경차 생산.

 

마세라티(이탈리아): 1993년 인수. 스포츠카 생산. 

 

알파 로메오(이탈리아): 1986년 인수. 스포츠카 생산.

 

지프(미국): 준중형~대형 SUV 자동차 생산. 대한민국 최초의 4륜 구동 자동차인 '시발차'도 지프의 자동차를 재조립하여 만든 차량이다.

 

닷지(미국): 1928년 인수. SUV 자동차 및 머슬카 생산.

 

아바스(이탈리아): 란치아와 합병되었다가 2007년 부활. 피아트의 스포츠카 버전 차량 생산.

 

램 트럭스(미국): 2009년 인수. 상업용 트럭 생산

 

 

 

 

3) 페라리(이탈리아): 1969년 인수. 슈퍼카 생산. 남자들의 드림카 지분율 탑에 꼽히는 브랜드 중 하나이다. 

 

출처: 엑소르 홈페이지

 


5. 인도


타타그룹(Tata Group)

출처: 타타 홈페이지

 

 

1868년 설립된 타타그룹은 한 가지 사업만을 고집하지 않고 문어발식 사업을 진행하는 그룹이다.

 

인도 내에서도 가장 규모가 큰 기업 중에 하나이며, 재규어와 랜드로버를 인수하여 자동차 사업에서도 열 일하고 있는 기업이다.(요즘은 품질과 서비스 부분이 아쉽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그룹 구성

출처: 타타 홈페이지

 

타타자동차(인도): 1945년 설립. 양산형 자동차 및 트럭 생산

 

타타대우상용차(대한민국): 2004년 인수. 트럭 생산. 대우 자동차 부도 발생 시, 승용차 부문은 미국의 GM으로, 버스 부문은 영안모자로, 트럭 부문은 독립 법인으로 있다가 타타그룹에 인수되었다.

 

랜드로버(영국): 2008년 인수. 프리미엄 SUV 자동차 생산. 

 

재규어(영국): 2000년 인수. 프리미엄 자동차 생산

 

 

 

마힌드라(Mahindra Rise)

출처: 마힌드라 홈페이지

 

인도의 자동차 기업 중 타타 다음에 위치한 2위에 해당하는 마힌드라. 우리에겐 쌍용자동차 인수 그룹으로 유명하다.

 

그러나 쌍용자동차는 경영악화로 인하여 2020년 6월 13일 마힌드라에서 경영권 및 지분을 매각하겠다고 발표하였다.

 

 

그룹 구성

 

출처: 마힌드라 홈페이지

마힌드라(인도): 1945년 설립. SUV 자동차 생산. 

 

쌍용자동차(한국): 2010년 인수. SUV 자동차 생산. 

 


6. 미국


포드 모터 컴퍼니(Ford Motor Company)

출처: 포드 홈페이지

 

1903년 설립. 미국의 대표적인 자동차 기업. 잘 나갈 때 다른 자동차 기업을 많이 인수하였지만 지금은 전부 매각하고 자사 브랜드 차량에 집중하고 있다.

 

 

그룹 구성

출처: 포드 홈페이지

 

포드(미국): 1903년 설립. 양산형 자동차 생산.

 

링컨(미국): 1922년 인수. 럭셔리카 생산.

 

 

테슬라(Tesla, Inc.)

출처: 테슬라 홈페이지

 

요즘 겁나 잘 나가고 있는 기업인 테슬라는 일론 머스크가 처음에 투자자로 있다가 점점 많은 주식을 사들여 최대주주로 등극하여 CEO가 되었다. 전기자동차 말고도 에너지 저장 장치를 제조하는 기업이기도 하다. 현재는 전 세계 자동차 기업 시가총액 1위, 전세계 기업 시가총액으로는 9위이다.

 

다른 자동차 계열사는 없다.

 

 

 

제너럴 모터스(GM / General Motors)

출처: GM 홈페이지

 

1908년 설립. 한때 정~말 잘 나갔던 GM은 2008년 금융 위기로 파산 신청. 미국 정부 소유의 공기업으로 바뀌었다.

 

GM은 특이하게 지주 회사에서 직접 출시하는 브랜드 차량은 없고 계열사 브랜드 차량으로만 판매한다.

 

 

그룹 구성

 

출처: GM 홈페이지

쉐보레(미국): 1918년 인수. 양산형 자동차 생산. 우리나라에는 한국 GM으로 판매되고 있다.

 

뷰익(미국): 1908년 인수.  쉐보레(대중차)와 캐딜락(프리미엄 자동차) 사이에 준 프리미엄 자동차 생산을 담당한다.

 

캐딜락(미국): 1909년 인수. 프리미엄 자동차 생산. 캐딜락을 GM에게 매각하였던 릴런드란 사람이 나와서 만든 회사가 포드의 럭셔리 브랜드 '링컨'이다.

 

GMC(미국): SUV 자동차, 버스, 트럭 생산. 쉐보레와 같은 생산 공정을 거치지만, 고급 브랜드에 속한다

 

상하이 GM 우링(중국/미국): 상해기차와 GM, 류저우 우링 이 세 기업의 합자회사. 경상용차(다마스 같은 차량) 생산

 

바오준(중국/미국): 상하이 GM 우링의 양산형 자동차 브랜드

 

한국 GM(한국/미국): 2002년 설립. GM의 한국 현지 법인. 대우 자동차의 승용차 부문 인수가 시초였고, 2011년 쉐보레로 바뀌면서 GM대우 → 한국 GM으로 바뀌게 되었다. 

 

홀덴(호주): 1931년 인수. 호주의 국민 자동차였지만, 재정난으로 결국 2021년에 폐기하기로 결정하였다.

 


7. 한국


현대자동차 주식회사(HYUNDAI MOTOR COMPANY)

 

출처: 현대 홈페이지

1967년 설립. 대한민국 자동차 대표 브랜드인 현대자동차는 도요타 그룹처럼 재질부터 부품, 생산, 운송까지 그룹 전체가 관련 계열사로 이루어져 자체적으로 수직계열화가 완성되어있다.

 

 

그룹 구성

 

출처: 현대 홈페이지

현대자동차(한국):1967년 설립. 양산형 자동차 생산. 최근 전기차 서브 브랜드인 아이오닉 출시를 눈앞에 두고 있다.

 

제네시스(한국): 2015년 설립. 프리미엄 자동차 생산. 

 

기아(한국): 1999년 인수. 양산형 자동차 생산.  

 


8. 번외


르노 닛산 미쓰비시 얼라이언스(RENAULT-NISSAN-MITSUBISHI Alliance)

출처: 르노 닛산 미쓰비시 얼라이언스 홈페이지

 

1999년 설립. 프랑스 기업 르노와 일본 기업 닛산, 미쓰비시가 순환출자 형태로 결합한 연합 기업이다.

 

 

그룹 구성

 

1) 르노 그룹(프랑스)

 

르노 스포트(프랑스): 르노의 고성능 디비전 차량 브랜드

 

르노 삼성 자동차(한국): 삼성 자동차를 인수한 르노가 새롭게 출범한 브랜드. 우리에겐 SM 시리즈로 유명하다.

 

다치아(루마니아): 양산형 자동차 생산

 

라다(러시아): 2011년 인수. 러시아 국민차로 유명하다. 양산형 자동차 생산.

 

알피느(프랑스): 레이싱카 및 스포츠카 생산.

 

 

2) 닛산 자동차(일본)

 

출처: 르노 닛산 미쓰비시 얼라이언스 홈페이지

 

닛산(일본): 1933년 설립. 양산형 자동차 생산

 

인피니티(일본): 1989년 설립. 닛산의 럭셔리카 브랜드

 

닷선(일본): 닛산의 저가형 경차 생산 브랜드. 1982년 없어졌다가 2013년 다시 부활하였다.

 

니스모(일본): 닛산의 고성능 디비전 차량 브랜드

 

 

3) 미쓰비시(일본): 1870 설립.  양산형 자동차 생산. 항공 산업 및 맥주 '기린', 카메라 '니콘'등으로 유명한 회사이다.

 

출처: 르노 닛산 미쓰비시 얼라이언스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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