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상식

요즘 취준생들이 IT 서비스 기업 개발자로 취직하려는 이유(Feat.네카라쿠배당토야)

by 권꾸꾸 2021. 2. 20.

요즘 사람들은 많고 많은 회사 중에서 유독 IT 서비스 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IT 기업이란?

 

Information Technology의 약자로 정보통신기술을 다루는 회사를 말하며, 컴퓨터 기술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정보통신, 멀티미디어, 보안 및 인터넷등을 통칭하는 말이다. IT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도 IT 업계로 포함된다. (삼성전자나 LG도 IT업계에 해당하는 이유이다.)

 

1. 국내의 IT 서비스 기업

'네카라쿠배당토야'

요즘 새로 생긴 신조어가 있다. '네카라쿠배당토야'

네이버, 카카오, 라인, 쿠팡, 배달의 민족, 당근 마켓, 토스, 야놀자와 같이 한국의 대형 IT 서비스 기업의 앞글자를 써서 나온 신조어인데,  한국판 FAANG(페이스북, 애플,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이라고 보면 된다.

 

IT 서비스 기업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는데, 바로 개발자 중심으로 운영되는 회사라는 점이다.

 

 

2. IT 기업의 장점

 

IT 업계의 전망

요즘 흔히 볼 수 있는 '10년 안에 사라지는 직업'이나 '곧 없어지는 직업' 등등의 글들을 목격하였을 것이다. 이유는 고도의 기술들이 발달하면서 인건비나 여러 가지 드는 비용을 줄이는 목적이 있을 것이다.

 

그럼, '10년 후에 새로 생기는 직업'이나 '곧 생겨나는 직업'은 무엇이 있을까? 4차 산업혁명이 다가오기 시작하면서 IT 관련 직종은 '새로 생겨나는 직업'의 끝판왕이라 보면 된다. 전문가들은 새로 생겨나는 직업의 80%는 IT 업계와 관련한 직업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더 좁혀서 IT 강국이라는 수식어를 달고 있는 대한민국에서의 IT 업계 전망은 어떨까? 젊은이들은 답을 알고 있을 것이고, 지금 행동하는 것이다.

 

 

 IT 서비스 기업의 특징과 문화

기존 수직적인 기업문화를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지만, IT 서비스 기업은 타 업계에 비하여 꽤나 수평적이고 유연한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다. 새로운 시도를 위한 수평적인 커뮤니케이션은 필수이기 때문이다. 

또한, 신입으로서의 자기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개발 문화에도 장점이 있다.

 

 

3. IT 서비스 기업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알아두면 좋은 교육

C언어, C++, 자바, 안드로이드, CCNP, 파이썬 등등 컴퓨터 언어들을 배워두면 좋은 것들이 많다.

 

IT 관련 분야 자격증 / 직업

 

프로그래밍 (코딩)

컴퓨터 언어를 이용해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는 방법

 

관련 자격증 - 정보처리기사, 산업기사, OCJP, OCWCD, OCBCD

 

관련 직업 - 웹 개발자, 어플 개발자, 게임 개발자, 응용프로그램 개발자

 

네트워크

컴퓨터와 컴퓨터 사이를 연결해주는 그물망(전선망)

 

관련 자격 등 - 네트워크관리사, CCNA, CCNP

 

관련 직업 - 네트워크 엔지니어, 네트워크 시스템 엔지니어, 서버 관리자

 

클라우드

출처: https://limelightkr.co.kr/%ED%81%B4%EB%9D%BC%EC%9A%B0%EB%93%9C-%EC%BB%B4%ED%93%A8%ED%8C%85%EC%9D%98-%EC%9E%A5%EC%A0%90/

영어로 구름을 뜻하며, 기업의 기존 서버 및 인프라 등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옮긴다.

인터넷이 가능하면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고, 자신이 필요한 만큼 빌려 사용할 수 있다. 

 

관련 자격증 - MS 애져, AWS 아키텍처

 

관련 직업 - 클라우드 시스템 개발자,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시스템

컴퓨터 시스템 구축

 

관련 자격증 - 리눅스, MCSE, LPIC

 

관련 직업 -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 시스템 설계 및 분석가

 

정보 보안

 

출처: https://hackeruniversity.tistory.com/157

먼저 해킹을 하여 취약점 / 문제점 등을 확인하거나 보안 프로그램을 다룬다. 

깊이 있는 분야라서 매우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만큼의 대우를 해준다.

 

관련 자격증 - 정보보안산업기사, CISA, CISSP

 

관련 직업 - 모의 해킹 전문가, 악성코드 분석가, 정보보안 엔지니어

 

데이터

공용 데이터 관리 및 데이터 정리, 변환, 모델링을 한다.

 

관련 자격증 - OCP

 

관련 직업 -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개발자

 

 

 

반응형